ALL OR NOTHING


가을 단풍으로 유명한 피아골로 향하던중

섬진강 전망좋은 곳에서

잠시 쉬어가기

피아골입구에서 만나기로 한 지인

지리산을 오르기 위해

새벽4시에 인천에서 출발하셨다.

난 그저 단풍노리가 목적이었고

지인은 노고단대피소에 1박예정으로

피아골에서 노고단 산행이 목적이었다.

출발계획은 그러했는데,,,

부득이하게 성삼재로 간 이유는 따로있었다.

우선 연곡사부터 둘러보기로 했다.


피아골 입구에 위치한 연곡사

아침이슬을 머금은 국화꽃


구름사이로 맑은 하늘색이 고왔던 날


연곡사 경내곳곳엔 제철임을 알리는

국화가  예쁘게 피어있었다.


피아골의 단풍은 절정이 아니였다.

성삼재로 발길을 옮긴 이유는

통행료를 받는 연곡사관리원이

도로통행에 불편을 주지않게

갓길에 차를 세우면 된다는데

도대체 세울만한 갓길도 별로없고

그나마도 이미 다른차가 세워져 있었고

피아골주변 식당가 주차장이 전부였다.

결국 단풍도 그닦인것 같아서

성삼재로 가기로했다.


구례군 산동면과 남원시 경계에 솟은 만복대는 높이가 1,433.4m인 지리산 서부의 봉우리이다. 북으로 정령치, 남으로 성삼재 고개가 있다. 만복대는 이름만큼 복스러운 산으로 산 전체가 부드러운 구릉으로 되어 있다. '만복대'란 명칭은 풍수지리설로 볼 때 지리산 10승지 중의 하나로 인정된 명당으로 많은 사람이 복을 누리며 살 수 있다하여 만복대로 칭하였다는 설이 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지리산 종주 산행경험이 많은 지인은

무릎이 시원찮은 나를 배려해

만복대코스로 정했다.

지리산 능선중 비교적 보통수준의 산행코스였는데

거리론 5.3km 원점회귀했으니까 10.6km

시간은 왕복5시간 걸린듯하다.

고리봉에서 바라본 성삼재휴게소


지난번 노고단에 다녀갈때

빛내림의 축복을 받았던 구례군 산동면



저 멀리 노고단 중계탑도 보인다.



왼쪽 제일높은 봉우리가 만복대이다.

걸어가야 할 능선들이 펼쳐져 있었고

참 까마득하다~~


지리산 주능선들 아래로 물들어 있는 단풍의 모습

만복대를 오르는 능선은 초겨울처럼

낙엽이 다 떨어진 상태였다.


한번도 쉬지않고 2시간30분만에 도착한

만복대1438m

비록 성삼재까지 차로 올라오긴 했지만

지리산자락을 걷는 날이 살면서 있기나 할까?

기대도 예상도 못 했던 일을 해낸 기분이란

스스로 뿌듯뿌듯 대견대견하다 했다.


처음 만났던 고리봉과 만복대를 오르는

크고작은 오르막과 내리막의 능선들

여전히 내가 걸어왔다는게 믿기지가 않았다.

이런걸 감격이라고 해야하나?

만복대 정상석의 조망도 굉장히 좋았다.


마지막을 담으며 안전한 하산을 위해

카메라는 배낭속으로

확실히 산행땐 스틱을 사용해야 한다.

오르막과 내리막이 연속으로 이어져 있어서

내리막을 내려갈땐 무릎통증이 느껴졌다.

내 무릎에겐 참 미안한 일이었다.

내뒤를 따르던 지인이 걱정을 하셨지만

서로 이끌어가며 무사히 만복대 산행을

마칠 수가 있었다.

지인은 성삼재에서 노고단대피소를 향해 가시고

난 성삼재를 내려오며 그제서야

단풍으로 곱게 물들어가던

지리산이 눈에 들어왔다.

내가 살아있음에 감사함을 느끼게 하는

위대한 존재